군사력 비교/미국의 군사력
F/A-18 슈퍼 호넷 전투기 또 추락
진재일
2025. 5. 8. 00:24
예멘에서 드러난 항모의 한계를 포스팅한지 일주일도 안되어서 또 F/A-18 슈퍼 호넷 전투기의 손실을 입었다. 이쯤 되면 미군이 예멘 후티와의 작전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쉬쉬 하는 것이 아닐까하는 의심이 들 정도이다. USS 해리 S. 트루만은 벌써 한 자리에서 3대의 F/A-18 슈퍼 호넷 전투기를 잃었다. 2차 대전 이후 최대의 손실이 아닐지 모르겠다.
비행중 추락은 모든 기종의 전투기에 발생할 수 있는 일이고 실제로 자주 발생한다. F/A-18 슈퍼 호넷 전투기는 쌍발엔진이므로 안정성이 높다. 필자가 기억하는 것은 2016년 일본에서 훈련 중에 추락한 사건 정도이다. 그럼에도 비행중 추락이 발생한다. 놀랄 일이 아니다. 물론 함재기가 착륙 중의 추락도 발생하는 일이므로 그 자체로 놀라운 일은 아니다. 그런데, 우리가 놀라는 것은 거의 안전사고에 가까운 사고가 연이어 발생한 것이다. 매우 특이하다.
사고 개요
사고는 홍해 상공에서 발생했으며, 전투기가 항모에 착륙 시 어레스팅 와이어에 걸리지 못하고 바다로 추락했다고 한다. 조종사 두 명은 긴급 탈출하여 경미한 부상만 입었으며, 갑판 요원 중 부상자는 없었다.
최근 USS 해리 S. 트루먼 관련 사고
4월 28일: 후티 반군의 공격을 피하기 위한 급격한 회피 기동 중, 견인 중이던 F/A-18가 갑판에서 바다로 추락.
12월 22일: USS 게티즈버그 순양함이 실수로 F/A-18F 슈퍼 호넷을 격추하는 아군 오인사격 사건
2월: 이집트 인근 해상에서 상선과 충돌 사고가 발생하여 함장 해임
미국 언론의 보도
USS 해리 S. 트루먼은 홍해에서 예멘의 이란 지원 호우티 반군을 상대로 공습 작전을 수행 중이다. 최근 미국은 예멘 내 800개 이상의 목표를 타격했으며, 이에 대한 보복으로 호우티 반군은 미 해군 함정을 공격하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사고는 항공모함 작전의 복잡성과 위험성을 보여주며, 미 해군의 작전 안전성과 장비 유지 관리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사고 관련 연상되는 사항
사고 내용은 조사해보기 전에는 알 수 없다. 이 번 사고는 arrest wire의 문제라고 한다.
본래 arrest wire는 4 중 중복을 한다. 안전을 위한 redundancy 개념이다. 항공모함에 착륙하기 위해서는 착륙시 속도를 줄여야 하는데 이 경우 항모에 닿기 전에 고도가 낮아져서 항모에 충돌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대신 접근 속도를 높여서 착륙에 실패하면 다시 이륙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사용하는데, 이 때 갑판에 닿을 때 arrest wire로 훅을 걸어서 잡는 방법을 사용한다. 가깝게 있지만 4개의 와이어가 있으므로 이 중 하나에 걸리면 항공기를 잡을 수 있다.
그런데, 보도를 보면, 항공기가 추락했다고 했다. 그렇다면, 항공기의 속도가 떨어져서 항모를 이탈한 뒤에 바다에 추락한 것이고, arrest wire에 잡히긴 했으나, 이 줄이 끊어지거나 풀리는 등의 사고가 난 것이 연상된다.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이것은 아주 중대한 문제이다. arrest wire가 고장나면, 함재기는 아무것도 이착륙할 수 없다. USS 트루만은 복귀해야 할 것 같다.
의심해보는 사항: SURGE CAPACITY의 한계
USS 해리 트루만이 처한 작전환경이 매우 높은 수준이어서 전력창출에 문제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해본다. 정확한 자료가 없이는 판단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항공모함 작전은 그 자체가 매우 가혹한 환경에서 하는 작전이다. 그냥 시위성 작전의 경우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5,000여명의 승무원들이 연달아 수개월간 바다에 떠다니는 것만해도 힘든 일인데, 계속된 공습을 실시하고, 또 후티의 공격을 회피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해안에서 몇 백 km 더 멀리 떨어진 곳으로 이동하여 작전을 수행하면, 그 부담은 고스란히 함재기 운영에 돌아온다. 공중급유가 원할하지 않으면 작전반경의 한계에 자주 부딪히게 된다. 항공기가 표적이 되는 환경이면 급유기도 표적이 된다. 따라서 모두 한계에 봉착할 가능성이 있다. 더욱이, 출격회수가 급증하는 SURGE 상태에서는 부품과 정비에 엄청난 부담을 준다. 전투력의 생성에는 한계치가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