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전쟁/협상 Negotiation

협상안에 대한 푸틴의 반응

진재일 2025. 3. 15. 00:19

외교는 자국의 힘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지만, 물리적, 경제적 힘을 사용하지 않고 설득을 통해 문제를 풀 수 있는 수단이다. 따라서 어려운 문제일수록 외교의 수단을 자주 사용하려고 하는 것이 좋은 정책시행 방법이다.

미국과 우크라이나의 대표단이 사우디에서 만나서 9시간 여 끝의 회담 끝에 30일 휴전안을 합의하여 이를 들고 러시아에 가서 제안을 한다고 했는데, 명시적으로는 러시아의 공개된 정책방향에 정면으로 반하는 것이다.

 

물론 공개하지 않고 크레믈린에 가서 말할 내용이 있다고 했으니까 분명히 러시아가 원하는 방향으로 한 걸음 나아가는 안을 가지고 갔을 것이다. 그것은 항구적인 평화안 또는 근본문제 해결과 관련된 문제일 것이다. 분석을 통해서 짐작을 할 수가 없는 것은 미국-우크라이나의 협상팀의 외교적 상상력과 창의력이 방구석에서 분석가의 그것을 뛰어 넘기 때문이다. 여기서 30일 휴전 제안에 대한 푸틴의 설명을 잠시 들어보자

 

벨라루스와 러시아 정상회담 기자회견 장면

 

기자회견에 대한 응답을 통한 휴전안에 대한 푸틴의 대답

블라디미르 푸틴 (В.ПУТИН): 우크라이나의 휴전 준비에 관해서는, 물론 제가 어떻게 보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만, 먼저 트럼프 미국 대통령께서 우크라이나 문제 해결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 주신 데 대해 감사를 표하고 싶습니다. 우리 모두는 처리해야 할 우리 자신의 집안 일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화인민공화국 대통령, 인도 총리, 브라질 대통령, 남아프리카 공화국 대통령 등 많은 국가 지도자들이 이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은 적대 행위와 인명 손실을 종식시키는 임무라는 고귀한 사명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 점에 대해 그들 모두에게 감사합니다. 이것이 저의 첫 번째 요점입니다.

 

우리는 적대행위 중단에 대한 제안에 동의하지만, 이러한 중단이 장기적인 평화로 이어지고 이 위기의 근본 원인을 제거해야 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이제 우크라이나가 적대 행위를 중단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아시다시피,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미국과 우크라이나의 회담은 표면적으로 우크라이나 측이 미국의 압력에 의해 이러한 결정을 내린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사실, 나는 방금 언급했듯이 우크라이나 측이 지상에서 전개되는 상황에 비추어 미국에게 이 결정을 가장 단호하게 요청했어야 했다고 절대적으로 확신합니다.

 

그리고 현재 현장 상황은 어떻습니까? 여러분 중 많은 분들은 어제 제가 쿠르스크 지역을 방문하고 총참모총장, 북부군 사령관 및 그의 대리인으로부터 국경 지역, 우선 쿠르스크 지역, 더 정확히 말하면 쿠르스크 지역의 침입 지역 상황에 대한 보고를 들었다는 것을 분명히 눈치챘을 것입니다. 그곳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까? 그곳의 상황은 완전히 우리가 통제할 수 있으며, 우리 영토를 침범한 집단은 고립되었습니다. 그것은 완전히 고립되어 있으며 완전한 사격 통제하에 있습니다. 이 침공 지역 내에 있는 우크라이나 군대의 통제권은 상실되었습니다. 불과 일주일 전이나 2주 전만 해도 초기 단계에서는 우크라이나 군인들이 소규모로 나뉘어 그곳을 탈출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이제는 불가능합니다. 그들은 두세 명으로 구성된 아주 작은 무리를 지어 빠져나오려고 하는데, 모든 것이 우리의 완전한 사격 통제 하에 있기 때문입니다. 군사 장비는 완전히 버려졌으며 제거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100% 거기에 남아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 며칠 안에 이 지역이 물리적으로 봉쇄되면 아무도 떠날 수 없을 것입니다. 항복 또는 죽음의 두 가지 선택지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우크라이나 측이 최소 30일 동안 휴전을 달성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도 그것에 찬성하지만 뉘앙스가 있습니다. 그것은 무엇입니까?

 

먼저, 쿠르스크 지역의 기습 구역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 것인가? 30일 동안 휴전을 한다는 것이 무슨 뜻인가요? 이것은 거기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싸우지 않고 그냥 걸어 나간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민간인을 상대로 수많은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른 그들을 풀어줘야 합니까? 아니면 우크라이나 지도부가 무기를 내려놓고 그냥 항복하라는 명령을 내릴 것인가?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까요? 명확하지 않습니다.

 

전체 전선의 다른 문제는 어떻게 해결됩니까? 길이는 거의 2,000km에 달합니다. 아시다시피 러시아 군대는 거의 모든 전투 접촉 영역에서 전진하고 있습니다. 그곳의 조건도 매우 유리하여 우리가 그곳에서 다소 큰 부대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30일은 어떻게 사용될까요? 우크라이나에서 강제 동원이 계속되려면? 더 많은 무기를 공급받기 위해서? 동원된 부대를 재훈련하기 위해? 아니면 이 중 어느 것도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까?

 

그렇다면 통제 및 검증과 관련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예정입니까? 이와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어떻게 보장하고 보장받을 수 있습니까? 통제 절차는 어떻게 구성됩니까? 저는 모든 사람들이 이 모든 것의 복잡성을 상식의 수준에서 이해하기를 바랍니다. 이것들은 모두 심각한 문제입니다.

 

누가 발포 중지 명령을 내릴 것인가? 이 명령의 대가는 무엇입니까? 거의 2,000km를 달린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누가 2,000km의 거리에서 휴전 협정을 위반했는지, 정확히 어디서 위반했는지 누가 확인할 수 있을까? 휴전 협정 위반에 대한 책임은 누구에게 지게 되는가? 이 모든 문제는 양측이 꼼꼼하게 해결해야 합니다. 아이디어 자체는 옳고, 물론 우리는 그것을 지지합니다.

 

그러나 논의해야 할 문제가 있습니다. 저는 미국의 동료 및 파트너들과 이 문제에 대해 논의해야 하며, 어쩌면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평화적인 수단으로 이 분쟁을 종식시키려는 생각은 우리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습니다.

 

※ 필자 주: 2,000km는 현재 전선의 길이를 말함.

 

비교 및 감상

미국의 대표가 사우디 협상팀의 30일 휴전안 결과를 가지고 푸틴에게 가기 전에, 트럼프는 휴전안을 수용하지 않으면, 경제제재를 하겠다고 엄포를 놓았다. 물론 그 다음에 마르코 루비오 국무장관은 협상 전에 위협을 하는 것이 맞지 않다고 말해서 진화에 나섰지만, Yes 또는 No를 요구하는 저급한 접근 방법에 대해서 푸틴은 매우 외교적인 답변을 처리했다. 푸틴의 설명을 들어면 분명한 No이지만, 세심한 배려를 잊지 않고 있으며, 아이디어 자체에 찬성한다고 했다. 그러나 디테일에 논의할 것이 많다는 점을 하나하나 말했다.

 

이런 외교적인 자세가 당장 어떤 결과를 줄 것인가라고 성급하게 생각한다면, 아직 한참 배워야 한다. 러시아와 미국을 비교해보면 누가 아마추어이고 누가 프로인지 구분이 될 것이다. 내공의 차이만큼이나 협상의 결과의 차이가 날 것으로 기대가 된다.

언급하고 싶지 않지만, 해적출신의 영국의 말이나, 아직도 침략자와 대화를 하면 침략자에게 보상을 하는 것이라면서 외교자체를 거부하는 무뇌충들이 모인 유럽의 머저리들은, 미국의 축에도 못 든다는 점을 알 필요가 있다. 트럼프는 천박하기는 하지만 솔직한 성격이고 협상 상대방을 속이지는 않으므로 그에 대한 보상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