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사력 비교/미국의 군사력

우크라이나 전선에서의 아브람스 탱크의 현 상태

진재일 2024. 12. 17. 06:23

우크라이나를 위한 Abrams 탱크

미국은 우크라이나에 미국산 에이브럼스 전차를 제공했다. 이 전차는 모델에 따라 105mm 또는 120mm 포와 3개의 기관총을 장착하고 있다. 여름 동안 서방 언론은 우크라이나가 전선에서 에이브럼스 전차를 철수했다고 주장했는데, 그 이유는 러시아 드론의 간섭으로 전차 사용이 복잡해졌다는 것이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군은 이 정보를 부인했다. 이 주장이 맞다면, 우크라이나는 아브람스 탱크를 거부해야 하지만, 최근 호주가 우크라이나에 49대의 아브람스 전차를 공급할 것이라는 사실이 나왔다. 따라서 우크라이나군이 거부하는 것은 아니다.

 

이미 알려진 사실을 뒤늦게 실토한 미국의 안보보좌관

미국에서 열린 국가방위포럼에서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제이크 설리번 미국이 우크라이나 군대에 공급한 미군의 에이브럼스 전차가 우크라이나 전장에서 그다지 효과적이지 못했다고 말했다. "에이브럼스 전차에 관해서 말하자면, 우리는 우크라이나에 에이브럼스 전차를 보냈습니다. 그 에이브럼스 전차 부대는 실제로 약화되었는데, 이 전투에서 그들에게 가장 유용한 장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설리번이 말했다.

 

출구전략

서방 언론, 주로 미국언론들이 미제 아브람스 전차의 효과성을 낮게 평가할 수 없으므로, 드론과 같은 신기술의 핑계를 대어 독자들을 납득시키려는 프로파겐다에 불과하다. 아브람스는 처음부터 동구권에서 전투할 수 없게 설계되었다. 러시아의 T 계열 전차에 비해서 우수하다고 수십년간 광고했지만 실제로는 전투중량이 70톤을 상회하는 수준이라서 통과하중이 50톤급이 동구권의 교량을 통과하지 못하는 것이다. 또 지나치게 무거워서 진흙탕에 빠지기 일수이다. 아브람스 탱크는 모스코바의 노획물 전시장에 올라와있는 신세를 면치 못하는 것이다. 비싸기만 하지, 효과가 없는 군사력을 건설해온 미국의 민낮이 드러난 것이다.

 

이제 전쟁의 끝무렵이 되자 미국에서도 그동안 쉬쉬해왔던 것을 면피하는 차원에서 거짓말하고 있다. 아브람스 전차가 지금이 아닌 드론이 그다지 발달하지 않았던 20년 전에 우크라이나에 투입되었다고 해도 결과는 마찬가지일 것이다. 일단 기동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기동장비인 전차가 기동성이 떨어지는 것이 말이 되는가? 처음부터 전장을 고려하지 않고, 간격극복을 위한 여러가지를 고심하지 않고 둔중하게 만든 것이 이제사 드러나게 된 것 뿐이다. 러시아가 철이 부족해서 50톤급, 심지어는 40톤급의 전차를 만들었겠는가?

 

정교함 vs 효과성

루이뷔통에서는 340만원을 상회하는 2kg 짜리 덤벨을 만들어 팔고 있다. 온라인 마켓에서 제일 값싼 2kg 짜리 덤벨은 만원을 하지 않는다. 그런데 루이뷔통의 덤벨은 만원짜리 덤벨보다 훨씬 공이 들어간다. 고급재료와 디자인, 오래 사용하더라도 망가지지 않는 마감처리 등, 설계부터 제작까지 그리고 그후에 10년 이상 사용시의 신뢰성 까지 엄청난 과학적인 투자를 해야 개발 및 생산이 가능한 것이다. 사용하다가 금방 낡아지면 안되므로 외장을 엄청 신경써야 할 것이다. 그러니까 훨씬 정교한 제품임에는 틀림이 없다. 그러나 덤벨의 기능이 무엇인가? 운동효과가 아닌가? 아무렇게나 던져높아도 되게 만들면 부담없이 사용하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루이뷔통의 덤벨은 운동효과를 위해서 만든 것은 아니다. 고급취향을 저격하기 위해서 만든 것이다. 그렇다 장식용이다. 과시용이다.

 

루이뷔통의 340만원짜리 덤벨

 

전장에서 사용하는 무기에는 효과성이 가장 중요하다. 아무리 튼튼하게 만든 아브람스 전차도 교량을 통과하지 못하면, 공병의 지원을 받아 부교나 문교를 통해 간격을 극복해야 하는 것이다. 미국의 차세대 전차인 Abrams-X는 60톤 이하로 설계하여 현재 각종 시험 중에 있다. 50톤에 가깝게 해야 하는데, 무리인 모양이다. 전쟁을 통해서 많은 진화가 일어난다. 생존하지 못하는 무기는 도태될 수 밖에 없다. 미국의 무기가 이토록 효과성이 없는데도 자신들의 군사력이 최고인 양 생각하는 군지도부나, 정치 지도부들의 무식함이 우습다. 미군이 최고였던 것은 최소 30년 전의 일이다. 그동안 미국예외주의 등 허망한 생각으로 세월을 보내왔지만, 실상은 매우 허접한 무기를 보유하고 있다. 전쟁의 안개가 걷히면 진실이 드러나게 된다. 우크라이나전의 뼈저린 교훈을 바탕으로 좋은 무기를 만들기를 기대한다. 

신형전차 아브람스-X 모델

 


아브람스-X 전차의 시험 장면, 완전히 새로운 기능을 갖춘 것으로 소개하고 있다.